타임라인
30프레임으로 넘어갈때 1초로 바뀜
두가지를 같이 표현해놓은것.
일반영상은 30프레임
영화는 24프레임
오디오단위
프로그레시브 방식은 필드를 쓰지않음
인터레시브 로어필드는 홀수 어퍼필드는 짝수 필드
편집전 영상편집 소스는 쿠티즈라고 부름
인폴트 단축키: crtl+I
패널 확대 단축키 : 쉬프트+틸드(~)
소스패널
플레이,스탑 : 스페이스
1프레임씩 전,후진 : 방향키
타임인디케이터 : 서치용 인디케이터 드래그시 +shift는 마그넷기능
배속으로 재생 : L
배속으로 역재생 : J
재생중 정지 : K
영상 시작과끝 : 홈,END
인점 : I 아웃점 : O
타임라인 확대 : 윗줄 +-
클립움직이기 : 클립선택후 알트 화살표1프레임 알트쉬프트는 5프레임
앞부분과 필요없는 뒵부분 잘라내기 인풋,아웃풋
편집법
3점편집
서브클립 편집
타임라인 클립의 좌,우상단의 작은 삼각형은 더이상 영상 앞부분,뒷부분 이없어서나오는것
가상의 클립: 서브클립
인점아웃점을 잡은후에 우클릭 메이크 서브클립, 중요한건 네이밍
씬 배우명 번호
긴 편집물은
시퀀스를 부분별로 나눠서 (EX홍보영상)오프닝/인터뷰/연혁/아웃 모든걸 합친게 메인시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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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과 음성을 따로 움직이고싶을때 '언링크 사용'
1.타임라인 마그넷(스냅) 옆의 링크 클릭
2.알트클릭하고 이동(알트 때고,안때면복사)
3. 클립선택후 우클릭 링크,언릭크 선택
컨트롤 드래그 그부분을 잘라내고 그클립이 밀고들어감
인설트 키를 누르고 해도 같음
오디오나 비디오트랙 락을걸면 편집불가
사운드레벨이 빨간색으로 들어오면 안됌
레벨 -6이 최대소리
오디오 트랙이 추가되면 더커지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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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프레임
오디오 볼륨의 크기를 조절할수있는 점이 추가되고 경사를따라 크기가 커지고 작아짐
딜리트키 사용시 제거가능
펜툴로 직관적인 추가및 수정이 가능 찍고 바로 수정하는 식으로 사용
컷 단축키c 선택 단축기v 자주이용 타임라인 이동 h 휠보다는 빠르게 서치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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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더링
워크에어리얼바
알트 대과로 열기 인점 닫기 아웃점
파일탭의 익스폴트
출력물의 종류 설정
미디어 : 그냥파일. 컨트롤+M
비활성화: 다른하드웨어로 출력하기위한 탭
왼쪽 위 탭 소스 편집중인것보여줌 아웃풋은 출력시 화면
왼쪽 맨아래 소스레인지 : 워크에어리어(워크에어리어 전체), 엔타이어 시퀀스(영상의 전체를 설정), 시퀀스 인엔아웃 (시퀀스에서 인,아웃점 잡은부분을 렌더링), 커스텀(커스텀은 익스폴트 셋팅에서 인,아웃 부분을 설정하고 그부분을 렌더링)
익스폴트 비디오,오디오 체크박스 확인
큐를누르면 어도브 미디어인코더로 랜더링을 넘김
세부 설정은 어도브 인코더가 더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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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지션
컷과 컷사이에 넣는효과 즉 컷효과
인,아웃점을 잡은후에 트렌지션만큼의 앞과 뒤의 영상을 재생하게됨 그리고 앞부분의 클립은 투명해지고 뒷부분의 클립은 불투명해지는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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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라인 왼쪽상단 이펙트 컨트롤창
선택한 클립의 이팩트 설정 가능
얼라이먼트: 컷의 위치를 조절하는 기능
영상의 앞뒷부분이 없는상태에서 트랜지션을 설정하면 영상의 마지막,첫부분은 트렌지션 적용시 영상이 멈춰있는 상태이다.
밀어내는 형식의 이펙트는 보더라는 경계면의 속성을 정할수있는 창이생김
몰프컷 :하나의 클립중에 잘라내는 부분이 있을시 튀는부분을 줄여주는것
툴박스
리플에딧툴:움직이는 지점으로한쪽의 클립을 수정
롤링에딧툴:움직이는 지점으로 양쪽의 클립을 수정
레이트 스트레이치툴: 클립을 타임수정없이 늘이고 줄이는것 (속도조절),(우클릭으로 스피드/듀레이션으로 세부조절가능)리버스 체크박스시 역재생
슬립:앞과 뒤의 클립은 수정하지않고 선택한 클립의 시간대를 조절한다
슬라이드:선택한 클립의 시간대는 조절하지않고 좌우의 길이를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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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색 혼합법
컬러메트
휴원리에 의한 6가지 색분류
빨 노 초 싸 파 마
0 60 120 180 240 300
60도씩 추가된다.
휴HUE:색상,색조
컬러의 고유한 각도값 0~360도 보색은 180도를 더해주면된다.
세츄레이션 : 채도
브라이트니스 : 명도
컬러가 표현하는 가장밝은값(채도가 있을때)
가색혼합법(RGB의 세가지 빛을 교집합으로 만들시 만들어지는것이 휴체계)
색을 더할수록 밝아진다. (빛EX두가지 색상의 빛을 비추면 혼합되는부분은 밝아진다.)
감색혼합법
색을 더할수록 어두워진다 EX 물감
이것을 이용해 RGB 값을 이용하면
G을 쓰기위해서는 RGB 에서 255를 입력하는데
0~255까지있는데 255를 입력하면 그컬러가 나오고 RGB값을 이용해서 색을 입력하면 됀다.
☆배색법
톤온톤
같거나 비슷한 휴로 맞춰준다.(30도 내외)
다른 세추레이션
브라이트니스로 대비감을 잡는다.
톤인톤
다른휴
같거나 비슷한 세추레이션
브라이트니스로 대비감을 잡는다.
클립의 이펙트컨트롤을 할때 인디케이터를 선택한 클립에 올려놓기 그러지않으면 실시간으로 확인불가능.
클립의 이펙트 컨트롤
클립의 모션창을 확장시켰을때 클립의 가운데 좌표가 바로 앵커포인트
앵커포인트의 좌표는 클립의 크기로부터 정의 된다.
포지션은 시퀀스의 앵커포인트
포지션=해당클립의 앵커포인트가 시퀀스상의 좌표로 어디있느냐를 정의한다
키프레임을 잡는다=애니메이션을 쓴다.
키프레임은 2개이상이 있어야 에니메이션이 된다.
키프레인은 포지션창을 이용해서 제작.
스케일의 유니폼스케일을 체크해제하면 배율을 해제한다
모션은 그대로 두고 안의 프티지만 바꾸고 싶으면
알트 드래그
단축키
알트 +이동하면 앵커포인트만 움직일수있다.
컨트롤 + 이동하면 스냅이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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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 리맵핑.
타임라인 클립 fx버튼 우클릭후에
스피드/듀레이션으로 세부조절가능 영상을 늘이고 줄이기 (영상의 속도조절) 리버스로 역재생
프레임 홀드옵션 인,아웃 포인트 클립의 시작과 마지막으로 멈춤효과를 준다
이팩트 컨트롤에도 있지만 클립에서 하는게 편하다
사운드는 같이 늘어나지 않는다
컨트롤 타임역플레이 키프레임
컨트롤+알트 시간정지 키프레임
타임 리맵핑은 시퀀스자체를 때어내서 다중시퀀스를 이용한다.
프리미어에서의 그룹은 nest시퀀스=포토샵의 그룹기능
더블클릭으로 폴더에 들어가듯이 클립이있는곳으로 들어갈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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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블렌딩.
영상을 프레임을 늘렸을때 끊기는느낌을 줄여주는것.
프레임사이의 비는 부분을 앞뒤로 섞는방식
옵티컬플로어.
영상을 늘려서 플레임 비는부분을 아예 만들어 버리는방식
우클릭 타임 인터폴레이션 안에 설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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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들림이 있는 영상의 보정기능
-와포스테빌라이저
시작할때 시퀀스와 영상의 크기나 음성설정등을 똑같이 해야한다
영상을 드래그해서 시퀀스를 만드는게 편함
영상의 임의의 점을찾아 흔들림을 계산해서 보정한다.
흔들림을잡아낼수록 스케일이 커진다.
스케일이 커지는이유는 흔들림을 잡을수록 포지션을 잡고 흔들듯이 프레임이 잘리기때문
에프터이팩트의 트랙킹이라는 기술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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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프 마진
(safe margines)
타이틀,액션 세이프마진을 켰을때 생기는 두줄의 이름
안쪽은 타이틀 세이프마진.
바깥쪽 액션세이프마진.
타이틀세이프 마진을 넘어갈수있는 자막은 고정되어있는 자막으로 그림이라고 여겨진다.
ex)방송국로고 왼쪽위 제목등등
세이프마진을 넘어가면 화면이 잘려서 나올수가 있다.
자막작업시 자막 원고를받을때 맞춤법검사는 그래픽팀에서 한다.
작업은 대부분 포토샵으로
사람이 대사가아닌 건물이나
지명의 자막은 오렌지색으로 대부분넣는다.
대사들의 윗줄에 좀더 작은폰트로 쓴다.
화면과 겹친다면 중암의 오른쪽이나 왼쪽에
또있다면 중앙위쪽에
작업물의 종류마다 자막의 크기가 다르다.
tv 모니터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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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불러오기
머지 올 레이어=모든레이어를 합친다.
머지레이어=선택해서 합친다.
인디비쥬얼 레이어=선택해서 부른다.
시퀀스=시퀀스를 한번해서 거기에 클립으로 다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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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justmunt layer : 포토샵의 레이어로 색을넣는것처럼 사용
오프라인파일. 캡쳐할때 자동캡쳐를 하기위해 사용하지만 잘쓸일이없다.
bars and tone:화면조정할때 나오는 화면(컬러바)hd와sd규격으로 있다.
테잎으로 납품할때 일부러 1분을 비워야하기떄문에 그부분을 채우거나.
음성의 표준을잡고 5초정도 비워서 텍스트로 내용을 쓰기도한다
black video: 바스앤톤과 같다.영상이냐 사진이냐의 차이
유니버셜 카운팅 리더 :화면에 10초카운팅등 넣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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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러;파일 >뉴>레거시 타이틀.
트래킹,정렬방식을 기준으로 자간이바뀌고 컬링은 처음쓰여진글 기준으로 자간이 바뀜.
베이스라인 쉬프트 :높이설정.
스몰캡스 :소문자의 크기를 유지하고 대문자로 바꿔준다.
우클릭 어레인지 아이템의 순서를 정할수있다. 백워드는 한단계뒤로 샡드 백은 제일 뒤로
타이틀러에만 있는기능/드라마 영화등등 끝날때 크레딧등이 롤자막.주식시장 변동등 아래 흘러가는것은 크롤자막 롤자막 속도는 클립의 길이로 조정한다
이지인 아웃은 자막의 속도를 점점 빠르게 나가거나 들어오거나 조절
이지아웃은 점점느려지고 이지인은 점점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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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채널,루마채널
투명할수록 알파값이 없고
불투명할수록 알파값이있다
알파채널 =투명도,투명함의 정도,투명할수록 알파값이적다
알파값이없으면 밝기값도없다=세추레이션
루마채널=밝기
밝을수록 값이높다,어두울수록 낮다.
트랙메트:다른레이어의 알파값을 가져와서 루마채널에 적용시키는것.
다른레이어의 값을가져와서 다른값으로 활용하는것
속성을 가져오는 클립은 메트라고 부른다.
프리미어에서는 이펙트로 적용하고 에펙은 링크로설정
track matte key-프리미어 이펙트이름
이펙트는 적용받는 클립에 적용
트랙메트의 법칙
1. 다른클립이나 레이어의 속성값이나 정보값을 사용할 레이어나 클립의 트랙메트키 이펙트를 적용한다.
2. 메트로 활용할 클립이나 레이어는 1번에 해당하는 레이어나 클립보다 위에있어야 한다.
이때의 위는 한단계위의 레이어나 클립을 말한다.
3. 1번과2번은 1:1의 관계다 1:多의 관계는 될수없다.
에프터 이펙트와 프리미어에는
블렌딩모드와 블랜드가있고.
프리미어에서 하려면 트랙의 오퍼시티에서 설정할수있다.
프리미어에서는 3번의 법칙때문에 여러가지트랙메트를 적용시키고싶을때 네스트를 이용해서 1:1의 원칙을 지켜서 사용할수있다.
오퍼시티에 리버스를 체킹하면 값을 반대로 쓸수있다
채도가있는 소스를 이용할때 채도를빼는 틴트를 이용
그다음에도 블랙화이트가 완벽하지않다면 레벨을이용해서
블랙과 화이트의 레벨을 당겨서 폭을 늘려주면 완벽한 소스가 된다.
invert.
밝기의 반전 보색으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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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카메라편집=여러개의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들을 묶어서 한번에 편집하는것.
-묶을 소스 선택해서 크리에이트 멜티카메라 시퀀스.
{싱크로나이즈 포인트.(동기화방법)
inpoint - 방송에서 하는 슬레이트를 기점으로
outpoint - 시작할때 슬레이트 못쳤을시 마지막에 소리를 기점으로
timecode - 프리런으로 촬영됐을때 쓰는방법
audio - 오디오를 자동으로 분석해서 맞춰주는법 (track down모든오디오를 사용해서하는법)}
{오디오
시퀀스셋팅: 카메라1(파일명이 제일 위에있는 소스의 오디오소스 사용)
올카메라(모든카메라의 오디오를 사용)
스위치 오디오(소스마다 컷을할때 오디오도 같이 컷되서 가져옴)
영상이 짧거나 스리가 명확하면 걸리는 시간이 짧다.
끊어서 촬영했는지 한번에 찍었는지 모르기때문.
미디어브라우저 사용할때 어셈블링모드가 편함.
오른쪽화면에서 우클릭 디스플레이모드에서 멀티카메라를 선택하고
영상을 시작시킨후 원하는 부분에서 원하는 멀티카메라 영상을 선택하면 그부분에
선택한 영상이 들어간다
올카메라의 오디오를 바꾸려고 할때 오른쪽 편집화면의 우클릭하면
멀티카메라 오디오 팔로우비디오 옵션을 켜면 사용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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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록시편집=편집시 저해상도로 하다가 인코딩할때 원본해상도로 하는 편집으로
편집을 용이하게 하기위해 사용하는것.
프로젝트 생성 옵션.
인제스트 세팅.
-인제스트 체크시 파일을 인포트 하면서 할수있는 설정)
copy 다른저장기기에서 컴퓨터에 연결시 옮길필요없이 편집이 바로가능하며 그동안 복사를 해준다.
-preset with MD5:
without :
transcode 선택한 코덱으로 변환하면서 복사.
create proxies 무거운 파일을 인포트할때 프록시를 설정값으로 실행
popy and create proxies 카피하면서 프록시생성
프로젝트에서
소스선택한후 우클릭 프록시 크리에이트 프록시
어테치 프록시 포록시 연결
리커넥트 풀레솔루션 미디어 원래 해상도로 만들기
타임라인 클립들의 굵은빗금은 리플레이스나 네스트안이 비었다는 설명.
리플레이스
원하는 클립의 이펙트는 그대로두고 클립만 바꾸려면.
프리미어에서 하려면 원하는클립과 타임라인의 원하는부분 선택하고 알트 드래그.
에펙에서도 같은기능이 있다.
자막을 투명하게 하는법.
자막이 들어갈도형위에 타이틀을 써주고
배경용 도형에 트랙메트를 먹이고 리버스를 텍스트에 먹여주면 텍스트만 투명해진다.
자막만 있는상황에서 스트로크만 있는것과 필이있는것 두가지를만들어서 시차를주면
텍스트가 채워지는 효과도 가능...
응용으로 다양한 효과가 가능.
프리미어 라이트온
스트로크 렝스는 50주는게 제일좋음.
원하는글을 텍스트로 써놓고 그위에 어드저스트먼트 레이어를 덮어주고 거기에 라이트온을 효과준다.
COLOR KEY 원하는 색상을 빼는 이펙트.
원하는색이 잘안빠질때 커브를 이용해서 반전을 시켜준후에 빼면 편하다.
트렌지션 /그라디언트 와이프.
원하는 이미지나 패턴등을 넣으면 그이미지의 패턴을 따라서 효과가 나오면서 트렌지션이 가능.
이펙트 /그라디언트 와이프.
영솽과 영상을 섞을때 사용 . 타이포와 섞으면 효과가 좋음.
color balance 영상의 rgb값을 분리시킬떄 씀.
wave warp 영상에 노이즈나 삼각형모양 등으로 노이즈를 줄수있다.
echo 원하는부분에 원하는 타임조절을 해서 여러번 보여지게 할수있다.
인서트 프레임홀드 세그멘트 -플레이헤드의 뒤에 원하는 부분의 스틸컷을 3초정도 만든다.
leave color 원하는색을 남기고 빼는데 사용하는 이펙트.
휴값으로 선택하고 색의 어두운부분을 선택하면 잘빠짐.
오디오게인
맥스피크 ; 오디오 피크의 제일최고점을잡고
올피크 :
윈도우 에서 에센셜 사운드 에센셜 그래픽 : 프리셋들이 잡혀져있어서 상황마다 종류별로 골라쓸수있다.
위쪽 워크에어리어 프리셋중에 오디오 패널로가면
클립믹서와 트랙믹서가 있고 트랙믹서 옵션 왼쪽 >화살표를 누르면 노이즈제거나 에코 등등 fx효과를 넣을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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